[TeledyneLeCroy] "bit 비트" 포스팅 업데이트
- 2022-06-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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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Binary Digit"이 약자로, High, Low의 상태로 0과 1 둘 중 하나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. 4 비트는 니블(nibble), 8 비트는 바이트(Byte), 두 개의 바이트인 16비트를 워드(Word)라고 합니다.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신호 전송에서는 초당 몇 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지를 bit per second를 사용하여 bps 단위를 사용하여 전송속도를 표시합니다. bps는 초당 몇 개의 1 또는 0을 보낼 수 있는 지를 표시합니다.
PCI Express Gen5의 경우 32Gbps의 놀라운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.
비트의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을 단위로 하여 디지털 전송에서는 Unit Interval(UI)라고 부릅니다.
1UI는 0 또는 1을 전기적으로 유지하는 시간을 단위로 하는 것입니다. UI를 시간으로 환산하려면 전송속도의 역수를 취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.
보통 고속 시리얼 통신에서는 지터의 양을 Unit Interval 단위나 시간으로 표기합니다.
위의 예에서는 3.125Gps 신호의 토탈 지터가 0.25 UI로 표기되어있는 사양서의 예입니다. 전송속도가 3.125Gbps이므로 1 UI 는 1/3.125Gbps에서 320ps 임을 알 수 있습니다. 0.25UI는 결국 320ps의 25%인 80ps가 최대 허용하는 지터값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그림 1. 사양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이마스크와 허용지터와 실제 측정된 아이다이어그램과 지터
그림 1의 사양서에서는 토탈지터(TJ)를 0.25UI, 아이마스크의 양 끝은 0.125UI로 규정하고 있습니다. 이 사양서에 준하여 실제 PRBS7 신호를 측정한 결과 50mUI로 굉장히 낮은 값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번 용어 설명에서는 Bit의 개념에서 bps를 거쳐 UI로 정의를 확장하여 지터의 단위까지 살펴봤습니다.